본문 바로가기
독서 서평

돈의 흐름을 읽는 습관-경제의 기본다지기

by 미니멀하자 2020. 11. 28.

돈의 흐름을 읽는 습관

제목그대로 돈의 흐름을 읽는 습관을 기르는 방법이다. 경제공부의 첫걸음을 어떻게 할지 막막하신분들에게 추천한다. 전혀 모르는 분야, 관심없었던 분야가 재테크였고 경제였다. 자본주의 시스템에서 그런 무관심이야말로 정말 위험한것이라는걸 깨닫고 경제적자유를 찾아야겠다는 꿈이 생겼다. 부자는 그 부로 남의 시간을 산다. 경제적 자유를 이루지 못하면 돈의 노예로 살 수밖에 없다. 나의 시간을 돈과 바꾸는것보다 시간을 사는 사람이 되고싶다. 그러려면 경제공부, 재테크 공부는 선택이 아닌 필수이다. 돈의 흐름이라는 큰 숲을 보는법, 이제 시작이지만 갈길이 멀지만 하나하나 차근차근 시작해보려고 한다. 


자본주의 시스템 안에 속해있고, 경제 기반이 되는 자본을 모르고 살아가기 힘들다. 돈의 흐름을 이해하는것, 경제에 대해 아는것, 경제를 모르면 돈을 모을수도 부자가 될 수도 없다. 각종 경제 현상들을 꾸준히 관찰하고 예측하고 참여를 통해 자신이 생각하는 패턴을 수정하고 보완해 가야 한다. 이 방법이야말로 어렵지만 경제를 제대로 공부하는 방법이다. 돈의 흐름을 읽는 습관은 '에코라이후'모임 프로그램을 기반으로 각종 경제공부법과 작가 스스로의 경제공부 노하우를 담았다. 

경제법칙 몇가지

1. 하이리히 법칙 : 위기는 우연히 갑작스럽게 일어나는 것이 아니라 경미한 사고들이 반복되는 과정에서 발생한다.

2. 깨진 유리창 이론 : 건물의 깨진 유리창을 그대로 방치하면 나중에 그 지역 일대가 무법천지로 변할수 있다는 것 이는 무질서와 범죄의 전염성을 경고한 이론.

3. 블랙스완 효과 : 불가능하다고 인식된 상황이 실제 발생하는것 또는 예측불가능한 사건이라는 의미

4. 이스털린의 역설 : 소득이 일정수준을 넘어 기본적인 욕구가 충족되면 이후에는 소득이 증가해도 행복은 더 이상 증가하지 않는다는 이론.

5. 베어 마켓 캘리 : 주식시장에서의 하락장 약세가 계속되는 가운데 일시적으로 주가가 반등하는 현상 반대개념으로 불마켓이 있다.

 

경제일기 매일 쓰기

1. 경제도서 매일 30분 읽기 2. 경제기사를 5대 분야로 통으로 읽고 세줄 요약하기 3. 경제지표정리 '뉴욕마감'기사 읽기 4. 특집형 기사 읽고 틈틈히 경제관련 다큐멘터리 시청하기 5. 경제용어를 내가 아는 수준으로 정리하고 단어장 만들기 6. 포털사이트에서 경제보고서 찾아읽기

이 모든것을 전부하기에는 힘들다. 우선 실행가능하고 본인이 마음이 가는것 한 두 가지를 선택하여 꾸준히 매일 습관화시켜 경제공부를 하기를 권장한다.

이중 하고 싶은건 이 두가지다  1. 경제도서 매일 30분 읽기 5. 경제용어를 내가 아는 수준으로 정리하고 단어장 만들기우선 이두가지만 꾸준히 습관화 시켜보고 익숙해졌을쯤에 다른것도 시작해보려고 한다.

2부에는 돈을 늘여주는 경제공부 펀드,주식 등 구체적인 것들이 있다.

금융기관들을 감독,감시하는 특스기관인 금융감독원에서 제공하는 재무진단 서비스를 받아보라고 한다. 금융감독원의 금융자문서비스를 활용하면 좋다. 아니면 특정 금융기관에 속해있지 않은 재무컨설턴트를 이용하라.

펀드는 국내형 인텍스펀드를 권하며 주식 주가와 연동되어 움직이기 때문에 주식시장의 흐름을 파악하는데 적합한 펀드이기 때문이다. 

ETF 상장지수 펀드 : 장점-1. 실시간 매매가능 2. 빠른 현금화 3. 필요한 금액만큼 현금화 4. 매우 저렴한 펀드보수

이외 모든 자산을 배분하여 전략적 투자를 하기를 권한다.


경제라는 단어만 들어도 힘들것만 같았는데 조목조목 구체적인 제시가 있어서 경제공부 첫걸음을 뗄 수 있을것같다. 우선 경제책 하루 30분과 경제용어 정리해보기, 뉴스 챙겨보기를 해보려고 한다. 시작이 반이다. 책 중 엄청많은 추천서와 다큐와 라디오 등 자료들이 들어있다. 여기서 공개하지는 않겠지만 하나씩 찾아 읽어볼 예정이다. 이책은 경제에 재테크에 관심있는 분들에게 추천한다.

 

 

 

댓글